컨텐츠로 건너뛰기
03/23/2020 / Sanghwan A. Lee

아크나톤

아크나톤 (첨부사진 왼쪽 하단 참조). 이집트 역사상 가장 신비롭고 논란이 많은 바로. 전통적인 이집트 다신론을 과감히 버리고 창조자 태양신 “아톤”만을 섬겼기 때문에 그에게는 “이집트의 이단아”라는 별명이 붙어있다. “아톤”의 이름을 자신의 이름에 넣기 위해 아메노피스라는 이름을 버리고 아크나톤(아큰-아톤)을 취한 이단아. 다른 신들의 신전과 제사장들이 있는 테베 땅을 과감히 버리고 우상숭배로 오염되지 않은 땅으로 옮겨가 아톤을 섬겼던 신봉자. 그에게 있어서 아톤은 선하고 관대한 신으로 우주의 창조자일 뿐만 아니라 태양빛으로 모든 피조물을 살게하는 생명의 유지자이기도 했다.

질문이 있다. 왜 그는 당시의 전통적인 신관인 다신론을 배격하고 하나의 신만을 예배하기로 작정한 것일까? 그리고 그의 존재를 출애굽의 이른 연대와 늦은 연대의 관점으로 조명해 볼 때 어떤 신학적 사유의 차이가 나타나나? 그리고 아크나톤의 흔적이 구약성경이나 고대근동 문서에 나타나는가? 그렇다면 어떤 가르침을 얻을 수 있을까? 이처럼 재미있고 흥미진진한 역사-신학적 배경을 “구약의 맥 잡기” 성경공부 시간에 나눈다.

추신: 사진은 Swit을 플랫폼으로 사용하여 인도하는 성경공부의 스샷. Swit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주소를 참고하세요!

• Home Page: https://swit.io/
• Simulator: https://demo.swit.io/channel/1907100448364eqbAOD/chat
• Pricing: https://swit.io/home/pricing
• Help Center: help@swit.io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