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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16/2018 / Sanghwan A. Lee

ι̅β̅ vs δωδεκα

시내사본 마가복음 필사자는 숫자 개의 다른 형태로 사용했다. 첫째는 숫자 의미하는 듀오(δύο) 의미하는 데카(δέκα) 합성어인 도데카(δώδεκα)이고, 둘째는 도데카의 축약형인 ι̅β̅ 이다 (이오타[ι] 의미하고 베타[β] 의미하기 때문에 ι̅β̅ 된다). 얼핏보면 δώδεκα ι̅β̅ 특별한 의미없이 이표동의(異表同義)적으로 사용된 것처럼 보이지만, “ 제자들 등장하는 문맥을 살펴보면 재미있는 차이가 발견된다. 가룟 유다가 근접 문맥에 등장하지 않는 구절(3.14, 16; 4.10; 6.7; 9.35; 10.32; 11.11)에는 ι̅β̅ 쓰인 반면 유다가 앞뒤 4 단어 이내에 등장하거나(14.10, 43) 가룟 유다를 특정하는 구절(14.17, 20)에서는 δώδεκα 쓰였다.

ι̅β.png

ι̅β 쓰인

Και εποιησεν ι̅β̅ ους και αποστολους ωνομασεν ινα ωσι μετ αυτου και ινα αποστελλη αυτους κηρυσσει (3.14)

και εποιησεν τους ι̅β̅ και επεθηκεν ονομα τω Σιμωνι Πετρον (3.16)

Και οτε εγενετο κατα μονας ηρωτουν αυτον οι περι αυτον συν τοις ι̅β̅ τας παραβολας (4.10)

Και προσκαλειται τους ι̅β̅ και ηρξατο αυτους αποστελλιν δυο δυο και εδιδου αυτοις (6.7)

Και καθισας εφωνησεν τους ι̅β̅ και λεγει αυτοις Ει τις θελει πρωτος ειναι εστε παντω εσχατος και παντων διακονος (9.35)

παραλαβων παλιν τους ι̅β̅ ηρξατο αυτοις λεγιν τα μελλοντα αυτω συμβαινιν (10.32)

Και εισηλθεν ις Ιεροσολυμα εις το ιερον και περιβλεψαμενος παντα οψε ηδη ουσης της ωρας εξηλθεν εις Βηθανιαν μετα των ι̅β̅ (11.11)

δώδεκα 쓰인

Και Ιουδας Ισκαριωθ εις των δωδεκα απηλθεν προς τους αρχιερις ινα αυτον παραδω αυτοις (14.10)

Και οψιας γενομενους ερχεται μετα των δωδεκα (14.17)

Ο δε ειπεν αυτοις Εις των δωδεκα ο εμβαπτομενος μετ εμου εις το τρυβλιον (14.20)

Και ευθυς ετι αυτου λαλουντος παραγεινεται Ιουδας εις των δωδεκα και μετ αυτου οχλος μετα μαχαιρων και ξυλων παρα των αρχιερεων και των γραμματεων και πρεσβυτερων (14.43)

가룟 유다의 배반이 기록된 14장에 사용된 모두 δώδεκα라는 사실은 결코 우연이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이유가 뭘까? Amy Myshrall 주장처럼 적어도 4명의 필사자가 시내사본을 필사했다면 마가복음에 등장하는숫자 놀이 특정한 필사자의 장난 혹은 신학적 장치로 설명될 있을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마가복음의 필사자는숫자 놀이 통해 무엇을 전달하려고 했던 것일까? 노미나 세크라의 축약법을 프레임 삼아 ι̅β̅ 이해하도록 유도한 것일까? 그렇다면 사본을 보는 자들로 하여금 이라는 거룩한 그룹에 포함되어 있다고 해서 모두 예수님을 사랑하는 것은 아니라는 신학적 가르침을 받도록 유도한 것일 수도 있겠다. 마치 거룩한 “교회당 다닌다고 해서 모든 자들이 “성도”는 아닌 것처럼 말이다. 물론 나의 상상의 날개가 너무 크게 펼쳐진 것일 수도 있겠지만 말이다.

언제나 느끼는 부분이지만사본의 세계는 무척 깊고, 넓고, 오묘하다. 아직 탐험이 백 분의 일도 못끝난 미지의 세계처럼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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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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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sohnjooyung / 4월 17 2018 12:38 오전

    와아.. 목사님 진짜 신기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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