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s
Skip to content
02/19/2018 / Sanghwan A. Lee

갇힌 자, 바울 (ὁ δέσμιος Παῦλος)

Παῦλος δέσμιος Χριστοῦ Ἰησοῦ (몬 1:1)

한글 역본들은 본문에 사용된 속격을 크게 세 개의 의미로 이해한다: (1) 이유, (2) 목적, (3) 소유. (1)의 경우 새번역 역본처럼 “그리스도 예수 때문에 감옥에 갇힌 나 바울”로 번역되고, (2)의 경우 개역한글, 공동번역, 바른성경 역본처럼 “그리스도 예수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바울”로 번역되며, (3)의 경우 흠정역본처럼 “예수 그리스도의 갇힌 자된 바울”로 번역된다. 참고로 현대인의 성경 역본은 설명 속격 정도로 이해하여 “그리스도 예수님을 전파하다가 갇힌 바울”로 번역했다.

하지만 속격을 (4) 장소로 이해해 보면 어떨까(cf. 빌 2:8의 θανάτου σταυροῦ, 엡 3:1의 ὁ δέσμιος τοῦ Χριστου, 벧후 2:4의 σειραῖς ζόφου, 계 6:13의 οἱ ἀστέρες τοῦ οὐρανοῦ)? 이럴경우 본문은 “예수님 안에 갇힌 바울” 정도로 번역되어 다음과 같은 트위스트가 생긴다. 비록 바울의 육신은 감옥 안에 갇힌 구속된 자로 빌레몬서를 써내려가고 있지만 그의 영혼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구속된 자유로운 자로 서신을 쓰고 있는 것처럼 말이다. 이러한 암시는 바울의 서신서들에 흐르는 “ἐν Χριστῷ 신학”과 “종과 주인의 신학”을 통해 더욱 풍성하게 이해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잠시 수신자의 관점에서 본문을 생각해보자. 수신자는 바울이 감옥에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러므로 서신의 서두에 등장하는 δέσμιος(“갇힌 자”)를 봤을 때 감옥을 연상했을 것이 분명하다. 그러나 단어의 뒤에 따라나오는 표현은 놀랍게도 감옥이 아니라 Χριστοῦ Ἰησοῦ(“그리스도 예수”)였다. 수신자는 속격을 이해하기 위해 속격이 제시하는 여러가지 해석적 경우의 수들을 떠올리지 않았을까? 그리고 본구절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 노력했을 것이다. 물론 21세기를 사는 우리는 1세기의 수신자가 떠올린 모든 경우의 수들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 수 없다. 다만 그 중에 (4)가 속해 있을지는 않을까 조심히 짐작해 보는 것이다.

문학적 장치 중에 “애매모호성의 원리”가 있다. 저자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표현하지 않음으로 독자들로 하여금 여러가지 경우의 수들을 생각해 보도록 하는 기법이다. 저자로부터 애매모호한 문장이 담긴 편지를 받은 독자들은 저자와 공유하고 있는 배경지식 안에서 애매모호성을 해체하기 위해 힘쓴다. 하지만, 여기에서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이 있다. 놀랍게도 저자는 여러 경우의 수들 중 여럿, 혹은 모두를 의미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애매모호성을 사용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독자들이 이러한 저자의 의도를 알고 있었다면 그와 공유하고 있는 배경지식 안에서 애매모호성의 원리를 따랐을 것이다.

그러므로 바울이 엡 4:1에서와 같이 ὁ δέσμιος ἐν κυρίω 대신 δέσμιος Χριστοῦ Ἰησοῦ를 몬 1:1에 사용한 이유는 (1)~(4)를 모두 표현하거나 그들 중에 몇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한 문학적 장치였을 수도 있다는 의미이다. 바울은 예수님 때문에 감옥에 갇혔고, 예수님을 위하여 갇혔다. 또한 예수님의 갇힌 자이기도 하며, 예수님 안에 갇힌 자이기도 하지 않은가? 바울은 이런 사실들을 함축적으로 암시하기 위해 다소 애매모호한 δέσμιος Χριστοῦ Ἰησοῦ를 사용했을 수도 있겠다는 말이다.

만약 빌레몬이 (4)의 의미를 고려하여 몬 1:1을 읽었다면 어땠을까? 그가 오네시모를 용서해야만 하는 당위성을 자신 역시도 바울처럼 예수님 안에 구속되어 자유롭게 된 자이기 때문이라는 사실에서 찾지는 않았을까? 빌레몬서 전체에 흐르는 바울의 용서의 신학은 ‘예수님 안에 구속된 자’ = ‘진리 안에서 자유롭게 된 자’ = ‘하나님께 용서받은 자’ = ‘타인을 용서하는 자’임을 전제 그리고 강화하기 때문이다.

물론 우리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w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