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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12/2017 / Sanghwan A. Lee

외치다 (קרא)

요나 3:2~5 사이에 ‘외치다’는 의미의 히브리어 동사(קרא)가 3번 등장한다. 이 문장들을 문맥속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연쇄적인 사건과 연결되어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하나님께서 당신의 말씀을 외치라고 명하심. (2절)
 
ק֛וּם לֵ֥ךְ אֶל־נִֽינְוֵ֖ה הָעִ֣יר הַגְּדוֹלָ֑ה
וִּקְרָ֤א אֵלֶ֨יהָ֙ אֶת־הַקְּרִיאָ֔ה אֲשֶׁ֥ר אָנֹכִ֖י דֹּבֵ֥ר אֵלֶֽיךָ׃
 
둘째, 그래서 요나가 하나님의 말씀을 외침. (4절)
 
וַיָּ֤חֶל יוֹנָה֙ לָב֣וֹא בָעִ֔יר מַהֲלַ֖ךְ י֣וֹם אֶחָ֑ד
וַיִּקְרָא֙ וַיֹּאמַ֔ר ע֚וֹד אַרְבָּעִ֣ים י֔וֹם וְנִֽינְוֵ֖ה נֶהְפָּֽכֶת׃
 
셋째, 그 결과 죄인들이 회개의 금식을 외침. (5절)
 
וַֽיַּאֲמִ֛ינוּ אַנְשֵׁ֥י נִֽינְוֵ֖ה בֵּֽאלֹהִ֑ים
וַיִּקְרְאוּ־צוֹם֙
וַיִּלְבְּשׁ֣וּ שַׂקִּ֔ים מִגְּדוֹלָ֖ם וְעַד־קְטַנָּֽם׃
 
하나님께서 당신의 말씀을 외치라(קרא)고 명하셨고
요나는 그 말씀을 외쳤으며(קרא)
말씀을 들은 죄인들은 회개의 금식을 외쳤던(קרא) 것이다.
 
Jonah
우리는 이러한 패턴을 성경을 통해 자주 접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말씀을 외치라고 명하셨고
사사들은 그 말씀을 외쳤으며
말씀을 들은 이스라엘 민족들은 회개를 외쳤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말씀을 외치라고 명하셨고
나단 선지자는 그 말씀을 외쳤으며
말씀을 들은 다윗은 회개를 외쳤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말씀을 외치라고 명하셨고
베드로는 그 말씀을 외쳤으며
말씀을 들은 수 많은 죄인들은 회개를 외쳤다.
 
지금도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말씀을 외치라고 명하시고 계시고
그 말씀을 받은 성도들은 말씀을 외치고 있으며
그 말씀을 들은 자들은 회개를 외치고 있다.
 
이러한 워드 플레이를 통해 우리가 깨달을 수 있는 부분이 있다.
 
말씀을 받은 자들의 마땅한 의무는 그 말씀을 외치는 것이며
그 말씀을 들은 자들의 마땅한 의무는 회개를 외치는 것이다.
 
이와같은 마땅한 패턴을 따르지 않을 때 문제가 발생하지 않던가? 예컨대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자들이 그 말씀을 외치지 않고 자의적인 말을 외칠때, 그 말을 듣는 자는 회개를 외칠 수 없다. 그리고 바르게 외쳐진 하나님을 말씀을 받은 자들이 회개를 외치지 않을 때, 존귀하신 하나님의 말씀은 땅에 떨어져 심판의 열매로 자라게 된다. 그러므로 말씀을 받은 자들은 마땅히 그 말씀을 외쳐야 하며, 그 말씀을 들은 자들은 마땅히 회개를 외쳐야 하는 것이다.
 
말씀을 받고 말씀을 들은 내 자신을 돌이켜 본다.
 
말씀을 외치라는 사명을 받은 나는 언제 마지막으로 외쳤던고?
외쳐진 말씀을 들은 나는 언제 마지막으로 회개를 외쳤던고?
 
요나를 통해 너무 부족한 ‘요놈의 나’가 보여 많이 슬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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