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s
Skip to content
11/24/2016 / Sanghwan A. Lee

바른 성서 해석의 네 가지 기초석

R. A. Torrey 는 잘못된 성경 해석을 우려하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성경이 ‘가르치는 것’과 사람이 ‘해석하는 것’이 전혀 다를 때가 종종 있습니다. 사람들이 문제로 삼고 있는 성경의 많은 가르침들은 ‘성경이 정말 무엇을 가르치느냐’로부터 기원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그것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서 올 경우가 많습니다.”

즉, 성경이 말하는 것은 A인데 사람이 그것을 B로 해석할 경우 여러가지 문제들이 야기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말씀을 해석하는 성도들이나 해석을 받는 성도들은 이런 문제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Kenneth O. Gangel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첫 째, 기본적인 원어 문법을 공부하는 것입니다.

둘 째, 문맥을 고려하는 것입니다.

셋 째, 역사적 상황을 이해하며 읽는 것입니다.

넷 째, 문화적 배경 지식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성경을 바르게 해석하기 위해서 할 일이 너무 많지요? 맞습니다. 그러나 솔직히 말하자면 Gangel이 제시한 네 가지의 방법은 아주 기본적인 것에 불과합니다. 다른 신학자들은 수십 개가 넘는 방법을 제시하기도 하지요! 하지만 위의 네 가지 방법은 모든 보수 신학자들이 동의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바른 성서 해석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출발점이 됩니다. 그러므로 앞으로 죽는 그 순간까지 공부한다는 마음으로 급하지 않게 천천히, 그러나 너무 느려 터지지는 않게 공부를 시작한다면 얼토당토 않는 성경 해석을 제시하는 거짓 선지자들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혹시 위의 네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보기 원하는데 어디서부터 시작할지 몰라 당황스러운 분이 있다면 제게 큰 도움을 줬던 초보자를 위한 책 한 권을 소개해 드립니다. 많은 도움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Book.jpg

추신: 오늘 미국은 Thanksgiving입니다. 감사할 이유가 아주 많은데 그 중에 하나는 ‘자신을 계시하시기 위해 성경을 주신 사랑과 은혜가 충만하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아버지라는 사실’입니다! Happy Thanksgiving!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