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s
Skip to content
11/23/2016 / Sanghwan A. Lee

잘못된 성서 해석

“잘못된 성서 해석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사람의 복음이나 심지어는 마귀의 복음으로 강등시킵니다.” – 제롬

“인간은 너무 똑똑하여 자신이 말하고 싶어하는 모든 내용을 성경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더글라스 블런트

 “성경으로 성경을 대적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성경에 모순이 있기 때문이 아닙니다. 성경을 왜곡하고 곡해하여 해석하는 사람들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들이 만든 해석은 그럴 듯 해 보이고 참신해 보이지만 사람들을 멸망으로 이끕니다. 성경을 해석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사실을 반드시 명심해야 합니다.” – 폴 가드너

성경을 해석하는 사람들만 위의 경고를 명심해야 할 자들이 아닙니다. 특정한 사람의 성경 해석을 무조건적으로 신뢰하는 성도들도 명심해야 합니다. 이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모든 성경 해석학자들도 사람이기 때문에 이런 한계로부터 자유롭지 못합니다. 칼빈을 비판할 수 없는 칼비니스트들, 웨슬리를 비판할 수 없는 웨슬리안들, 몰리나를 비판할 수 없는 몰리니스트들, 그리고 아무개의 성서해석이라면 비판없이 수용하려는 소위 아무개 추종자들… 바로 이들도 위의 경고를 귀담아 들어야 할 대상이라는 말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인간은 겸손한 모습으로 성경을 열지만 교만한 자세로 성경을 해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저도, 읽고 있는 여러분들도 이로부터 자유롭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경을 해석하는 자들과 타인의 성서 해석을 받는 사람들은 ‘제시하고 제시되는 해석’이 정말 참인지 아닌지를 가리기 위해 비판, 의심, 검토, 검증, 연구하는 자세를 갖춰야 합니다. 우리는 이를 위해서 무릎으로 기도하고, 머리로는 공부하면서 구도자의 길을 걸어야 겠지요?

“베뢰아에 있는 사람들은 …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 (행 17:11)

hermeneutic.jpg

다음 글 읽기: 바른 성서 해석의 네 가지 기초석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