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s
Skip to content
10/03/2016 / Sanghwan A. Lee

온전히 이질적인 의 (The Wholly Alien Righteousness)

프린스톤 대학의 역사가 리차드 러브레이스는 마틴 루터가 이해한 완전한 의란 “예수님의 온전히 이질적인 의 (the wholly alien righteousness of Christ)”라고 표현한다. 세상에서 가장 도적적인 사람들이 만들 수 있는 자기 의 (self-righteousness)와 비교했을 때 조차도 모든 면에서 다른 차원적으로 탁월한 의가 “예수님의 온전히 이질적인 의”라는 말이다. 인간이 생각하고 만들 수 있는 의와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의의 준거가 완전히 이질적이라는 사실을 탁월하게 나타낸 표현이다.

성경은 러브레이스가 사용한 속격을 여러 종류의 속격으로 해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첫 째, 부분 속격으로 볼 경우 예수님을 구성하는 속성 중 하나가 온전히 이질적인 의가 된다. 둘 째, 소유 속격으로 볼 경우 예수님께 온전히 이질적인 의가 속해있다는 의미가 된다. 셋 째, 근원 속격으로 볼 경우 예수님으로부터만 온전히 이질적인 의가 발출된다는 의미가 된다. 넷 째, 주격 속격으로 볼 경우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온전히 이질적인 의를 주신다는 의미가 된다. 다섯 째, 동격 속격으로 볼 경우 예수님께서 곧 온전히 이질적인 의가 되신다는 의미가 된다.

즉, 온전히 이질적인 의는 (1) 예수님께 속해있는 속성일 뿐만 아니라, (2) 예수님만이 소유하고 있는 속성이기 때문에, (3) 예수님으로부터만 발출될 수 있다. 감사한 사실은 (4) 예수님께서 온전히 이질적인 의를 우리에게 주실 뿐만 아니라 (5) 우리의 온전히 이질적인 의가 되어주시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고 칭함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율법의 황태자였던 바리새인들 조차도 만들 수 없었던 온전히 이질적인 의. 그 의는 오직 예수님으로부터만 온다. 오직 그 분만이 온전히 이질적인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Thank You, Jesus!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