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s
Skip to content
07/04/2016 / Sanghwan A. Lee

성경 공부 앱 소개

안녕하세요. 블로그 운영자 이상환 목사입니다. 이번에 iOS와 Android를 통해 출시된 성경 공부 앱을 소개하고자 글을 드립니다. 아래에 소개되어 있는 앱은 구약 성경에 등장하는 하나님의 성호, 즉 하나님의 거룩하신 이름들을 복음주의 관점으로 분석하는 연구의 첫 번째 시리즈인 “하나님의 성호: Introduction – 히브리어 편”입니다. 지금부터 출시 된 앱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KakaoTalk_Photo_2016-07-04-07-08-41

I. 하나님의 성호: 성경에는 하나님의 다양한 성호들이 등장합니다. “엘로힘 (אלהים),” “야훼 (יהוה),” “엘 (אל),” “아돈 (אדון),” “야 (יה)”와 같은 주격적 성호들을 비롯하여 “엘로힘 케도심 (אלהים קדשׁים),” “야훼 이레 (יהוה יראה),” “엘 샤다이 (אל שׁדי),” “아돈 칼-하 에레츠 (אדון כל־הארץ),” “하신 야 (חסין יה)” 처럼 형용구가 붙은 성호들 등이 그 예입니다. 우리는 여기에서 하나의 중요한 질문을 만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이처럼 다양한 성호들을 우리에게 주신 이유가 무엇일까요? 하나의 성호만으로는 부족했던 것일까요? 질문의 답을 알기 위해서는 성경이 사용하고 있는 이름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II. 이름의 성서적 개념: 성경에 등장하는 이름은 단순한 호칭의 개념이 아닙니다. 이름은 이름을 소유하고 있는 자와 동격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이름에 담겨 있는 의미는 지칭하는 자의 성품이나 속성, 그리고 특질을 알리는 장치로 사용됩니다. 예컨대 하나님께서 ‘높은 아버지’라는 의미의 “아브람 (אברם)”을 ‘열국의 아버지’라는 “아브라함 (אברהם)”으로 바꾸셨습니다. 그리고 바꾸신 이름의 의미대로 아브라함을 열국의 아버지로 만드셨습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이름의 중요성을 발견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름을 통해 신적 약속을 주시고, 그 신적 약속이 담겨 있는 약속을 이루심으로 자신의 성품과 속성을 계시하는 것입니다.

III. 성호를 통한 자기계시: 하나님의 성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께서 계시해 주신 여러 성호들에는 각각 다양하고 풍성한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성호에 담겨 있는 의미들은 하나님은 누구이시고 어떤 분이신지 등을 계시하며, 하나님께서는 계시해 주신 성호의 의미대로 사역하심으로 자신의 신실하심과 전능하심 등을 보여주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여러 개의 성호들을 우리에게 주신 이유는 자신에게 있으신 다양한 성품과 속성을 알려주시기 위함이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IV. 엘로힘 에메트: 잠시 “엘로힘 에메트 (אלהים אמת)”라는 하나님의 성호를 봅시다. “엘로힘 에메트”는 ‘하나님’을 지칭하는 “엘로힘 (אלהים)”과 ‘진리’를 의미하는 “에메트 (אמת)”가 만나 만들어진 하나님의 성호로 한글 성경은 “진리의 하나님”으로 번역했습니다. 여기에서 하나님의 주격적 성호인 “엘로힘”을 꾸미고 있는 형용구 “에메트”는 ‘확고하다,’ ‘변함없다,’ ‘믿을 만하다,’ ‘한결같다,’ ‘신실하다,’ ‘정직하다,’ ‘오래가다’ 등의 의미가 있고, 인격체를 수식할 때는 ‘의지할 수 있다’는 의미로 확장되어 쓰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엘로힘 에메트”를 통해 한결같으시고, 신실하시며, 정직하시고, 변함이 없으신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우리가 온전히 믿고 의존할 수 있다는 신학적 적용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성경은 “엘로힘 에메트”께서 정말 그런 분이시라는 것을 아브라함의 이야기, 다윗의 이야기 등을 통해 설명합니다.

V. 마인드 맵 설명: “하나님의 성호: Introduction – 히브리어 편”은 구약 성경에 등장하는 하나님의 히브리어 성호들을 연구하여 독자들로 하여금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마인드 맵 형식의 책입니다. “엘로힘 (אלהים),” “야훼 (יהוה),” “엘 (אל),” “아돈 (אדון),” “야 (יה)”와 같은 주격적 성호들에서는 각각의 단어들에 담겨 있는 어원, 성경 안팎의 쓰임새, 고대 근동의 신화와의 연관성, 해석학적 난제 등을 간략히 다뤘고, “엘로힘 케도심 (אלהים קדשׁים),” “야훼 이레 (יהוה יראה),” “엘 샤다이 (אל שׁדי),” “아돈 칼-하 에레츠 (אדון כל־הארץ),” “하신 야 (חסין יה)”와 같이 형용구가 붙은 성호들은 목회를 위한 적용에 중점을 두고 성서신학과 조직신학적으로 접근했습니다. 제목을 통해 밝혔듯이 하나님의 성호를 소개하는 Introduction이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어려운 표현들을 피하려 했고, 지나치게 깊게 들어가지 않기 위해 조심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성호를 더 깊이 공부하기 원하는 분들을 위해 연구에 사용된 모든 책들을 각주에 담았으니 이를 통해 더 넓은 신학의 바다로 항해가 가능하게 구성했습니다. 아래는 “하나님의 성호: Introduction – 히브리어 편”을 공부하기 전에 알아두면 편한 사항들입니다.

VI. 알아두기:

알아두기 하나: 신학자들마다 하나님의 성호를 다양하게 분류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1) 하나님의 본질과 하나님의 본질에 고유한 것으로 나누는 분류, (2) 본질적, 위격적, 언약적으로 나누는 분류, (3) 실체와 특성으로 나누는 분류, (4) 직분적, 속성적, 묘사적으로 나누는 분류, (5) 단일적 성호와 합성적 성호로 나누는 분류 등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신학자들이 서로의 분류에 온전히 동의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의 성호들 중에는 한 쪽으로만 분류 되기에는 애매모호한 성호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캔들 하나님의 성호에서는 특정한 신학자의 분류를 따르지 않고 알파벳에 근거한 언어학적 분류를 시도했습니다.

알아두기 둘: 캔들 하나님의 성호에는 (1) 하나님께서 계시하셨거나, (2) 하나님의 사역을 체험한 믿음의 선진들이 부른 하나님의 존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컨대 “야훼 (יהוה)”는 하나님께서 직접 계시하신 성호인 반면“야훼 로이 (יהוה רעי)”는 하나님의 목자 되심을 경험한 시편 기자가 사용한 성호입니다. 캔들 하나님의 성호는 후자도 하나님의 성호에 포함시켜 설명했습니다.

알아두기 셋: 하나님의 성호는“엘 (אל),” “야훼 (יהוה),” “엘로힘 (אלהים)” 등과 같은 단명 구조와 “엘 노라 (נורא אל),” “야훼 체바오트 (צבאות יהוה),” “엘로힘 소펫 (אלהים שׁפט)” 등과 같은 복명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 두 개의 단어(e.g., 명사 + 명사, 명사 + 형용사, 명사 + 접미사 등)가 하나의 이름처럼 사용되고, 형용구가 주격을 구체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학자들은 이런 성호를 “속명 (俗名),” “Generic Name,” “Epithet” 등으로 표현합니다. 참고로 정관사는 따로 분류하지 않았습니다.

알아두기 넷: 중복되거나 비슷한 성호는 하나의 성호에 포함시켰거나 생략했습니다. 예를 들어 시 31:5에는 진실하신 하나님으로 번역된 “엘 에메트 (אל אמת)”가 있고 렘 10:10에도 진실하신 하나님으로 번역된 “엘로힘 에메트 (אלהים אמת)”가 있습니다. 캔들 하나님의 성호는 “엘 에메트”를 “엘로힘 에메트”에 포함시켜 진실하신 하나님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사시는 하나님을 의미하는 “엘 하이 (אל חי)”와 “엘로힘 하임 (אלהים חיים)” 등도 이와 같은 경우입니다.

알아두기 다섯: 마지막 노드에 있는 하나님의 성호를 보시기 전에 중간 노드에 있는 성호를 먼저 보시기 바랍니다. 다시 말씀드리자면 마지막 노드에 있는 “엘 노라 (אל נורא)”를 보시기 전에 중간 노드에 있는 “엘 (אל)”을 먼저 보시고, “야훼 체바오트 (צבאות יהוה)”를 보시기 전에 “야훼 (יהוה)”를 보시라는 의미입니다. 중간 노드에 있는 하나님의 성호들에 담겨 있는 의미를 기반으로 마지막 노드에 있는 하나님의 성호들의 의미를 풍성하게 했기 때문입니다.

VII. 나가며: 이번에 출시된 “하나님의 성호: Introduction – 히브리어 편”을 기반으로 아람어 편과 헬라어 편이 제작되고 있습니다. 히브리어 편이 조직신학적 관점에 중점을 두고 쓰여졌다면, 아람어 편은 관련성 이론 (Relevance Theory), 헬라어 편은 문법을 중심으로 쓰여지고 있습니다. 이 작업이 마치면 각각의 편에 세 가지 관점(e.g., 조직신학적 사유, 관련성 이론, 문법)을 사용하여 내용을 확장 구성함으로 보다 풍성한 증보판을 만들 계획입니다. 지금 여러분의 손에 들려있는 “하나님의 성호: Introduction – 히브리어 편”이 성도들의 신학과 신앙의 발전에 작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며 여기에서 인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상환 목사 (Dallas Theological Seminary)

부록: 앱 소개 사진 보기 #1

앱 소개 사진 보기 #2

앱 소개 사진 보기 #3

앱 소개 사진 보기 #4

다음 주에 공식적인 웹사이트가 개설됩니다. 그곳을 통해 업데이트 정보를 나누거나 오타 및 건의 사항 등을 수렴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구입하기

Slide2Slide1

 

Advertisements

댓글 20개

댓글 남기기
  1. ダニエル シン牧師 / 7월 4 2016 1:40 오후

    ㅎㅎ 안그래도 요즘 하나님의 성호를 통해서 성도님들과 새벽 은혜를 나누고 있는데 좋은 소식이네요. 구입해서 잘 활용해야겠어요^^ 수고하셨습니다.

    Liked by 1명

  2. 익명 / 7월 4 2016 5:33 오후

    드디어 나왔네요! 축하드립니다. 어서 깔아야 겠네요.

    Liked by 1명

  3. 이진성 / 7월 4 2016 5:43 오후

    와! 대박! 내용이 정말 참신하고 알차네요! 하나님의 성호에 대해서 어렴풋이 알고 있었는데 앱을 통해서 많이 배워나가고 있습니다. (오늘 야훼 부분 공부했습니다) 말씀을 사모하는 평신도들에게 적합한 앱처럼 느껴지네요. 우리 구역원들과 함께 찬찬히 공부해야 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목사님!!!!!!!

    Liked by 1명

    • Sanghwan A. Lee / 7월 4 2016 5:46 오후

      귀하게 여겨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미흡한 부분은 계속 업그레이드와 업데이트 함으로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

  4. 순례자 / 7월 4 2016 5:49 오후

    가격이 조금 ㅎㄷㄷ 하네요. 그래도 목사님의 비전과 사역을 후원하기 때문에 아깝지 않게 구입했습니다. 좋은 앱 많이 만들어 주세요!

    좋아요

    • Sanghwan A. Lee / 7월 4 2016 5:53 오후

      ㅠㅜ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양질의 앱으로 계속 인사드리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좋아요

  5. 익명 / 7월 4 2016 6:07 오후

    신명이라.. 공부하고 싶었는데 어디서부터 시작할지 몰라 마음으로 기대만 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성경공부 형식으로 나오다니.. ㅜㅜ 고맙습니다 이 목사님.

    Liked by 1명

    • Sanghwan A. Lee / 7월 4 2016 6:11 오후

      앱이 도움이 됐으면 참 좋겠습니다. 미흡한 부분은 계속 업그레이드와 업데이트 함으로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

  6. 익명 / 7월 5 2016 6:33 오전

    역시 달라스 신학교네요. 좋은 앱 만들어 주셔서 고마워요. – 플로리다 성도

    Liked by 1명

  7. 조 수진 / 7월 6 2016 8:40 오전

    목사님, 전자우편으로 오타 발견한 부분 캡쳐해서 보내드렸습니다. 오타가 있어도 내용이 너무 좋아서 눈에 안들어와요~ ^^ 너무 수고하셨습니다. 아람어 편도 속히 맹글어 주세용~

    Liked by 1명

    • Sanghwan A. Lee / 7월 6 2016 9:10 오전

      아… 정말 감사합니다. ㅠㅜ 빨리 수정해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좋아요

  8. 예수께 빚진자 / 7월 7 2016 10:55 오전

    한때 여증인이였습니다. 그때 앱에 있는 엘로힘과 야웨말라크에 관한 내용을 알고 있었다면 인생을 낭비하지 않았을것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나님의 이름에 관한 많은 궁금증을 풀어주셔서 고맙네요. 두고두고 공부하며 숙지하겠습니다. 수고하세요.

    Liked by 1명

    • Sanghwan A. Lee / 7월 7 2016 3:07 오후

      아, 그러셨군요. 구입하신 앱이 진리를 알아가는데 조금의 도움이라도 됐으면 참 좋겠습니다. 하나님과의 깊은 만남을 위해서 기도하겠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샬롬!

      좋아요

  9. Shinnam Lee / 7월 20 2016 10:36 오후

    대박 앱 입니다! 그동안 기다린 보람이 있는 것 같습니다… 신학교 다닐 때 원어 공부도 어렵기도 하고 제대로 하지 못했는데 만드신 앱 통해 조금씩 보완이 되는 것 같습니다. 원어도 원어지만 성삼위일체이신 하나님을 묵상하며 은혜를 받는 것 같아 더 좋습니다.^^
    저도 공부가 되어 좋지만 공부를 통해 하나님을 모르는 불신자들에게 더 자세히 하나님을 알릴 수 있어서 좋습니다. ^^ 그 동안 목사님께서 공부하시면서 흘리신 땀과 눈물에 비하면 9.89$라는 비용은 거저먹기가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듭니다. 이제서야 후기를 남기네요!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작품도 학수고대 해봅니다 ㅎㅎ)

    Liked by 1명

    • Sanghwan A. Lee / 7월 21 2016 5:07 오전

      전도사님, 정말 감사합니다. 비싼 앱도 싸게 여겨주시고, 별것도 아닌 컨텐츠도 귀하게 여겨주셔서 제 가슴이 따뜻해 집니다. 보여주신 사랑과 주신 응원에 힘입어 다음 편도 열심히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아람어 편은 관련성 이론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이번에 출시한 앱과는 많은 부분에서 차이가 납니다. 그러나 새로운 관점으로 하나님의 성호에 접근하는 방법론을 사용하는 앱인지라 유익하리라 사료됩니다.

      꼭 열심히 만들어서 보여주신 사랑과 은혜에 보답하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좋아요

  10. Jake Lee / 6월 7 2017 2:04 오전

    목사님, 오랜만에 참고할 것이 있어서 앱을 실행하는데 충돌이 일어납니다… 앱이 실행이 안 되네요! 현재 iOS 10.3.1이고 다른 앱은 모두 정상 작동합니다. 확인 부탁드려요!

    좋아요

    • Sanghwan A. Lee / 6월 7 2017 12:31 오후

      안녕하세요! 최근에 앱을 전체적으로 업데이트 했습니다. 혹시 업데이트를 받으셨나요? 저도 새로 업데이트하고 (혹은 지우셨다가 다시 설치하셔도 괜찮습니다.) 전원을 껐다가 켜니 잘되더라고요. 그래도 안되면 연락 주세요. 감사합니다!

      좋아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