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s
컨텐츠로 건너뛰기
01/05/2016 / Sanghwan A. Lee

가장 귀한 그 이름, 예수

세 가지 외적 문서: 신약을 깊이 공부하는 자들은 성경과 더불어 세 가지 외적 자료들과 씨름하게 된다. 첫 째는 유대교를 볼 수 있도록 돕는 쿰란 문서(Qumran Texts), 둘 째는 영지주의를 볼 수 있도록 돕는 나그 함마디 문서(Nag Hammadi llibrary), 셋 째는 그레코로만 시대의 종교적 색채를 볼 수 있도록 돕는 헬라 마법 문서(Greek Magical Papyri)이다.

헬라 마법 문서: 이집트에서 18세기부터 발견되기 시작한 헬라 마법 문서는 기원전 2세기로부터 기원후 5세기까지로 추정되는 대량의 마법 문서들의 묶음으로 그레코로만 시대의 사람들이 갖고 있던 신앙들을 잘 반영한다고 많은 학자들이 입을 모은다.

greek magical papyri.jpg

이 문서들을 하나씩 읽어 나가다 보면 여러가지 놀라운 점들을 발견하게 되는데, 그 중에 하나는 예수님의 존함이 주문처럼 사용됐다는 것이다. 그 중에 하나를 나누자면 다음과 같다.

PGM IV. 1227-64: 헬라 마법 문서 4번, 1227-64절에는 다음과 같은 제목이 붙어 있다.

귀신을 쫓는데 탁월한 의식입니다: 아래의 주문은 귀신들린 자의 머리 위를 향해 발화 되어야 합니다. 우선 올리브 가지를 그의 앞에다 놓고, 그의 뒤로 가서 선 후에 말하세요 (필자 의역).

그런 후에 다음과 같은 주문이 나온다.

만세!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만세! 야곱의 하나님, 위대하신 예수 … 당신의 힘이 … 이 사람의 안에 있는 귀신을 쫓아내실 때 까지…  귀신아, 네가 누구든 간에 내가 신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사바르바르바띠오스 사바르바르바띠우스 사바르바르띠오네스 사바르바르바파이, 나와라, 귀신아 (필자 의역).

그리고 그 아래에는 다음과 같은 글귀가 등장한다.

일곱 개의 올리브 가지를 준비하세요. 그 중에 여섯 개는 각각의 양쪽 끝을 묶으시고, 나머지 하나는 주문을 외울 때 채찍처럼 사용하세요.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을 비밀로 하세요. 효력은 이미 증명 됐습니다 (필자 의역).

이 주문을 통해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이 있다. 예수님의 거룩한 존함이 마법의 주문처럼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곳 이외의 PGM IV. 3007-86과 PGM CXXVIII. 1-11에도 예수님의 존함은 마법의 주문처럼 사용되고 있다.

노미나 세크라 vs. 노미나 바바라:노미나 세크라”와 “노미나 바바라”라는 신학 용어가 있다. 노미나 세크라는 기독교에서 사용되는 거룩하신 하나님의 존함을 의미하고 노미나 바바라는 이방 종교에서 주술적으로 사용하는 알 수 없는 신적 호칭을 의미한다. 헬라 마법 문서는 노미나 세크라로 분류되는 예수님의 거룩하신 존함을 단지 주술적 의미를 담고 있는 노미나 바바라로 전락시킨 것이다.

우리의 모습: 잠시 우리의 모습을 점검해 보자. 우리는 어떤가? 물론 올리브 가지를 사용하거나 “사바르바르바띠오스”와 같은 주문을 외우며 예수님의 존함을 사용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그저 입버릇처럼, 단지 세속적 문제를 풀어주는 해결사의 이름처럼, 그 안에 담겨 있는 깊고 오묘한 의미는 망각한 채 남발하는 모습이 우리의 모습은 아닌지? “맙소사”를 대신하여 “주여”를 외치는 자, “젠장”이라는 표현 대신 “예수”를 외치는 자, 평소에는 부르지도 않던 그분의 존함을 복권을 긁거나, 난관을 만날 때만 부르는 자들이 우리는 아닌지? 그렇다면 우리의 입에서 발화되는 “예수”라는 단어는 노미나 세크라가 아닌 노미나 바바라일 것이다.

새해의 결단: 가장 귀한 그 이름, 예수…

죽은 자를 살리는 이름, 모든 죄를 사하는 이름, 모든 피조물들로부터 예배를 받기에 합당한 이름, 온 마음 다해 예배해야 하는 그 이름 예수… 그 이름을 내 모든 삶을 통해 높여드리는 2016년이 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Happy New Year!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