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s
컨텐츠로 건너뛰기
08/01/2015 / Sanghwan A. Lee

교회의 심장 (Based on Dr. Yarnell’s “The Heart of a Baptist.”)

온 몸에 피를 보냄으로 생명을 지속시키는 심장은 네 개의 방(우심방과 우심실, 좌심방과 좌심실)으로 구성되어 있다. 남침례교의 선두적인 조직신학자 Malcolm B. Yarnell은 성도들에게도 영적인 심장이 있으며, 역시 네 개의 방(four chambers)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말한다. 이런 비유는 교회론으로 확장되어 다음과 같이 적용될 수 있겠다.

첫 번째 방은 “잃어버린 자에게 복음을 전하는 방(evangelizing the lost)”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외에는 어떤 것도 불신자를 신자로 만들 수 없음을 천명한다. 작금의 교회에서 볼 수 있는 열린 예배나 담이 없는 교회, 혹은 세상과 별 차이가 없어 보이는 교회가 불신자를 신자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유일성, 독특성, 그리고 특별성을 부각시키는 복음만이 불신자를 신자로 만든다.

두 번째 방은 “복음을 받은 자들을 예수님의 제자로 만드는 방(making disciples of Jesus)”으로 구원받은 성도는 반드시 양육받아 예수님의 모습으로 자라나야 함을 천명한다. 성도가 구원 받은 직후의 상태는 예수 그리스도의 온전한 형상의 끝이 아니라 그 형상을 향한 시작일 뿐이다. 성도들은 부지런히 성경을 공부하고 인격을 다듬음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온전한 분량에까지 거침없이 자라나야 한다.

세 번째 방은 “교회는 구원받는 자들의 모임이라는 방(the presence of a regenerate church membership)”으로 교회는 구원자이신 예수님을 중심으로 모여야 함을 천명한다. 구원받은 성도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몸의 자격으로 지역교회에 모여 머리이신 예수님을 예배한다. 교회의 존재 목적 중 으뜸된 것은 교회를 존재케 하시고, 지속케 하시며, 영원으로 초대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높이는 것이다.

네 번째 방은 “권위있는 성경을 권위있게 가르치는 방(teaching an authoritative Bible)”으로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인 성경 위에만 세워질 수 있음을 천명한다. 교회는 세상의 학문을 가르치는 곳이 아니다. 세상을 찢고 들어오신 계시의 말씀인 성경을 있는 그대로 가르치는 곳이다. 지역 교회는 목사들이 성경을 깊이 연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목사들은 성경을 선포하고 가르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 네 개의 방은 한 심장을 구성하는 필수적 요소이다. 그 어떤 방도 심장으로부터 분리될 수 없다. 각각의 성도들이 이런 사실을 기억하고, 위에 언급된 네 개의 방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거침없이 전달할 때, 믿는 자들의 모임인 교회는 무성한 잎과 싱싱한 열매를 맺을 것이라고 Yarnell 교수는 말한다.

10-30-14_MalcolmYarnell72_NW_2278-3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