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s
컨텐츠로 건너뛰기
02/17/2015 / Sanghwan A. Lee

끊을 수 없는 하나님의 사랑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로마서 8:38~39).

이 구절에 보이는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은 시간성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높음이나 깊음”은 공간성을 의미하지요. 아시다시피 시간과 공간은 피조된 세계가 존재하기 위해서 반드시 있어야 할 기본적인 요소들입니다. 피조물들은 하나님과 다르게 자충성이 없기 때문에 존재를 위한 기반이 필요합니다. 그들의 일차적 기반이 하나님이라면 이차적 기반은 시공간이지요.

이런 사실을 염두해 두고 본문을 문법적으로 살펴보면 바울의 탁월한 논증을 만날 수 있습니다. 첫 째, “끊을 수 없다”고 번역된 헬라어(οὔτε … δυνήσεται ἡμᾶς χωρίσαι)는 ‘힘이 부족하여 끊을 능력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둘 째, 시공간성이 “다른 어떤 피조물 (τις κτίσις)”이라는 표현과 병치되어 있어 시공간도 피조된 것임을 말합니다. 신학자 Robert Duncan Culver도 이를 근거로

사도 바울이 ‘현재 일’과 ‘장래 일’ (시간성)을 ‘높음’과 ‘깊음’ (공간성)과 함께 피조된 것들 중에 하나로 놓았다.

고 말했지요. 이런 단서들은 바울의 논증을 추적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전제 1: 시간과 공간도 피조된 것이다.
전제 2: 피조된 것은 창조자 보다 강할 수 없다.
결론: 그러므로 창조자께서 붙잡고 계신 성도를 시공간이 끊을 수 없다.

이런 논증을 하나님의 초월성과 충만성과 연결하면 좀 더 확장된 형태의 논증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전제 1: 시간과 공간은 제한적이다.
전제 2: 시공간에 제한을 받는 인간은 시공간보다 더 제한적이다.
전제 3: 반면에 시공간의 창조자는 그것들을 초월할 뿐 아니라 안팎으로 충만하시다.
전제 4: 창조자는 시공간 보다 강하고, 시공간은 인간들보다 강하다. (전제 1, 2, 3으로부터)
전제 5: 가장 강하신 창조자께서 시공간으로부터 인간을 지키신다.
결론: 그러므로 하나님보다 강하지 않은 시공간이 하나님의 손에 붙들린 성도를 끊을 수 없다.

바울은 아무리 시공간이 인간들 보다 강하다 할지라도 그것들을 피조하신 하나님보다는 약하기 때문에 우리를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다는 논리적 결론을 만들어 낸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이 세상에는 하나님보다 더 큰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더 강한 것도 없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하나님의 사랑으로부터 우리를 끊어낼 수 있는 것은 전혀 없습니다. 아무리 공중권세 잡은 자(제한적 공간성)가 마지막 날(제한적 시간성)까지 쉬지않고 성도들을 밀까부르듯 한다해도, 그는 시공간에 제약을 받는 피조물일 뿐입니다. 그러므로 전투가 치열할 때 마다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공중권세 잡은 자보다 더 큰 시공간보다 더 크신 하나님께서 우리를 장중에 붙들고 계시다는 것입니다. 이런 사실을 기억하며 바울의 고백을 다시 볼까요?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로마서 8:38~39).

아멘!

 

페이스 북: https://www.facebook.com/sanghwan.lee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