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s
Skip to content
06/19/2014 / Sanghwan A. Lee

“지식을 사랑하면 기독교인이 될 수 없다”고 주장하는 무신론자에게

문제 제기: S대를 나오신 한 무신론자 분께서 기독교를 비판하고 다니시는 모습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그분께서는 “Bible 창세기에 Jehovah 하나님이 이 세상과 인간 Adam과 Eve를 창조하셨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이 사실을 믿는 신앙에서 기독교가 성립합니다.”는 말로 서론을 엽니다. 그런 후 “지식을 사랑하는 Christian을 위한 essay”라는 표현을 사용하시며 ‘정말 지식을 사랑하는 자들은 기독교인 될 수 없다’는 결론을 맺기 위하여 여러가지 내용들로 기독교를 반증을 하고 계셨습니다. 기독교인인 저는 그냥 지나칠 수 없어 그 분께서 쓰신 글들을 다 읽어보았습니다. 읽은 후 갖게 된 솔직한 마음은 “지식을 사랑하는 Christian을 위한 essay”라는 표현이 너무 거창했다는 것입니다. 오류 위에 오류를 세우는 식의 논증들도 가득 차 있었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문제가 있습니다. 이 분께서 S대를 나오셨다는 이유로 많은 분들이 오류적인 논증을 무작정 받아들인다는 것입니다. 심지어는 오직 믿음으로만 기독교를 믿는 분들의 믿음이 흔들릴 가능성도 있겠지요. 그래서 부득이하게 짧은 펜을 든 것입니다.
제가 이 글을 통하여 변증하고자 하는 내용은 무신론자 분께서 기독교를 폄하하기 위하여 가장 처음으로 사용하신 “가인과 셋은 누구와 결혼했는가?”논쟁입니다. 이 논쟁에 대해서 다들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러나 저는 그 동안 만들어진 신학적 방식으로 변증하지 않고 언어학적 방식으로만 변증하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물음표를 갖고 계신 분들께 조금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무신론자의 반증: 무신론자 분께서 기독교가 미련한 자의 종교라고 논증하기 위하여 사용하신 근거들을 그분의 글을 인용함으로 소개하겠습니다.

Adam이 130세 때에 3 번째 아들 Seth(셋)가 출생하였고, Seth가 105세 때 아들 Enosh (에노스)가 출생 하였다. (Jehovah가 창조한 인간 Adam은 아들 Cain, Abel, Seth 3만이 이 세상에 있었다. 그러나 Seth는 (다른 세상- 요호와 하나님이 만들지 아니한 인간의 여인과 결혼하였다)

이 논증을 간단하게 분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전제 1: 성경은 아담이 130이 될 때까지 오직 세 아들만 낳았다고 말한다.
전제 2: 셋(Seth)은 세 형제만 있는 상태에서 여인과 결혼하였다.
(ㄱ) 여인은 하나님이 만들지 아니한 또 다른 존재의 후손일 수 밖에 없다. (전제 1에서 돌출)
(ㄴ) 그 존재는 인간이다. (ㄱ에 의거한 논증자의 가정)
전제 3: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했다는 기록과 하나님 없이 존재하는 인간 사이에는 모순이 있다.
전제 4: 하나님의 말씀에는 모순이 있어서는 안 된다.
결론: 성경은 허구이다.

형식적으로는 타당해 보입니다. 그러나 건전하지는 않습니다. 전제 1이 잘못됐기 때문이지요. 성경은 아담이 130이 될 때까지 오직 세 아들만 낳았다고 가르치지 않습니다. 무신론자 분은 창세기 서두에 가인, 아벨, 셋의 이름만 나왔다는 것을 근거로 전제 1을 만든 것인데, 이것은 언어학적 오류입니다.

언어학적 변증: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성경이 아담이 130이 될 때까지 가인, 아벨, 셋“만” 낳았다고 가르치지 않습니다. 그대신 가인, 아벨, 셋“을” 낳았다고 가르칩니다. 중요한 것은 (1) 가인, 아벨, 셋“만” 낳았다는 표현과 (2) 가인, 아벨, 셋“을” 낳았다는 표현의 의미는 하늘과 땅 차이라는 것입니다. (1)는 아담이 가인, 아벨, 셋 이외에는 낳지 않았다는 뜻이지만 (2)는 (a) 가인, 아벨, 셋만 낳았을 가능성은 물론 (b) 가인, 아벨, 셋 이외에 다른 자녀들도 낳았을 가능성까지도 포함합니다. (a)와 (b)중에 무엇이 옳은지는 문맥이 결정하는데, 가인과 셋이 여인들과 결혼했다는 사실은 (b)가 옳다는 논리적 결론을 도출합니다. 이것은 제 신앙이 만든 맹목적 해석이 아니라 언어학적 개연성으로 만들어진 타당하고 건전한 해석입니다.
제가 하나의 예를 더 들어보겠습니다. 마 8:28에는 무덤 사이에서 나온 귀신들린 자들이 둘이라고 나오고 막 5:2에는 단수의 사람이 나왔다고 되어 있습니다. 무신론자 분의 논리대로라면 이 부분도 모순이 됩니다. 그러나 언어학적 논리는 그렇지 않다고 말합니다. 만약 사건이 발생하고 마무리된 시간의 틀 안에서 마 8:28이 (1) 귀신들린 자 둘“이” 나왔다고 말하고 막 5:2가 (2) 귀신들린 자 하나“만” 나왔다고 한다면 모순입니다. 그러나 (1) 귀신들린 자 둘“이” 나왔다는 표현과 (2) 귀신들린 자 하나“가” 나왔다는 표현에는 모순이 없지요. 왜냐하면 (2)의 표현 속에는 (a) 먼저 나온 한 명이거나, (b) 나중에 나온 한 명, 혹은 (c) 그 이야기에서 중심이 되는 한 명을 의미할 수도 있기 때문이랍니다. 역시 제 신앙에 의거한 맹목적 해석이 아니라 언어학적으로 건전하고 타당한 해석입니다.

결론: 그러므로 무신론자 분의 “Jehovah가 창조한 인간 Adam은 아들 Cain, Abel, Seth 3만이 이 세상에 있었다”는 전제 1은 잘못되었습니다. 그리고 잘못된 전제 위에 논증을 세워가셨기 때문에 “성경은 허구”라는 결론도 잘못된 것입니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w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